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금융

코로나 백신 도입의 최대 수혜주! '콜드체인 관련주'에 주목하라

by 펭귄 류 2021. 1. 16.
반응형

콜드체인 관련주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불투명한 가운데 주식시장에서도 코로나 관련주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이 점차 개발되었고 사람들에게 도입될 것이라는 뉴스가 점점 나오고 있죠. 그럼에 따라 백신과 관련된 주식 종목의 주가도 요동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때 대응을 잘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겠죠.

 

저는 요즘 콜드체인 관련주들을 관심 깊게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와 모더나가 잇따라 백신 임상3상 중간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만간 백신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독감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인 콜드체인의 중요성 때문에 콜드체인 관련주가 말 그대로 떡상을 하고 있죠.

 

콜드체인 관련주

여기서 잠깐! 콜드체인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가시죠. 콜드체인이란 백신과 같이 온도 관리가 정말 중요한 제품을 유통하는 과정 전반에서 저온 범위로 유지하여 제품의 신선도와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유통 체계를 의미합니다. 콜드체인은 예전에는 신선 식품에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온도 관리가 요구되는 의약품이나 전자제품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어 가는 중이랍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제악과 바이오 산업에까지 영역이 확장되었죠. 특히 바이오 물류 분야의 콜드체인은 기존의 콜드체인 물류와 비교하면 품질 요구조건을 더욱 높여야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액, 의약품, 백신 그리고 의료기기 등 인간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바이오산업에서의 콜드체인은 매우 중요한 체계이자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콜드체인 관련주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 참가자 94명을 분석했는데 해당 백신이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에 무려 90% 이상 효과적인 것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이러한 화이자의 발표가 나온 지 일주일 이후에는 미국 제약사 모더나 역시 자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이 임상3상 중간결과에서 95.4%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죠. 이만큼 현재 코로나19 백신 개발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백신 유통과 관련된 국내 콜드체인(저온유통) 기업들이 수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에는 영하 70도에서 보관되어야 하고, 모더나의 백신은 영상 2~8도에서 유통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에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동아쏘시오홀딩스, 투비소프트, 서린바이오, GST, 에이디칩스, 태경케미컬, 녹십자랩셀 등 9개 업체가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 백신 관련 소식이 연달아 발표되자 이 기업들의 주식 거래량이 모두 폭등을 했습니다. 

 

콜드체인 관련주

이때 눈에 띄게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 곳은 바로 '태경케미컬'인데요. 탄산가스 사업을 주력으로 액체탄산과 드라이아이스 등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태경케미컬은 콜드체인을 구성하는 데에 필수로 요구되는 소재인 액체탄산과 드라이아이스를 생산과 판매 그리고 유통하는 것과 더불어 CJ나 쿠팡과 같은 대형 기업에까지 드라이아이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콜드체인 관련주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콜드체인 관련주

그리고 실제로 태경케미컬의 주가는 하루 만에 51.9%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9곳의 회사 가운데 2번째로 높은 주가 상승률이었죠. 그렇다면 1등은 누구일까요? 바로 '대한과학'입니다. 대한과학에서 주력 사업으로 제조하고 유통하는 제품이 연구용 실험기기들인데, 이 장비 가운데 초저온냉동고가 있습니다. 콜드체인에 딱이라는 이야기이죠.

 

정부가 과연 코로나19 백신을 중앙 처리 방식으로 배포할지 혹은 제약사 자율에 맡길지는 아직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업체가 유통업체로 선정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코로나 관련주의 일환으로 콜드체인 관련주들을 유의 깊게 살펴보시는 것도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해당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