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금융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에서 배당금 받으며 살고 싶다면 꼭 알아두자!

by 펭귄 류 2021. 1. 11.
반응형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입니다

요즘 삼성전자의 주가가 치솟고 있음에 따라 삼성전자 우선주 역시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공통된 꿈이 있죠? 최대한 일은 적게 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합니다. 세기의 부자 워런 버핏이 말했죠? 잠을 자면서도 돈을 벌어야 한다고요. 그렇지 않으면 평생을 노예로 월급쟁이 인생만 살 게 될 겁니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요즘 부동산이다 비트코인이다 뭐다 말이 많지만, 투자의 근본은 바로 주식이죠! 한국에서는 코스피지수가 최초로 3000을 넘었을 만큼 주식 투자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정말 많이 커졌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월급만으로는 살기 힘들다는 것을 알아가기 때문이겠죠. 해외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아직은 국내 주식 투자 비율이 훨씬 더 많습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 시장에서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가 최근 사상최고가를 갱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시총은 유가증권 시장에서 23.82% 그리고 삼성전자 우선주 시총은 2.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합치면 무려 26.76%가 되는 셈이죠. 국내 유가증권 기장에서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말 그대로 '대장주' 그 자체입니다. 거의 국민주라고 해도 문제 없어 보일 정도입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현금 배당이 무려 9조 원을 넘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두 개의 가격은 각각 다른데요. 주식 초보이신 분들은 왜 같은 삼성전자 주식인데 가격이 다른가하고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우선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고 삼성전자 우선주에 대한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보통주라 하면 말 그대로 '보통의 평범한 주식'을 의미합니다. 회사의 주주의식을 갖는 지분이라는 의미로써 잔여 재산의 분배 혹은 이익 배당 등과 같은 특별한 권리 여하의 내용이 없는 일반적인 개념의 주식을 뜻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주식을 보유하면 그 회사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주식을 1개만 가지고 있더라도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죠. 이렇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주식을 '보통주'라고 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는 대비되는 주식인데요.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에서 우선권을 갖게 되죠. 대표적으로는 바로 '배당'입니다!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되는 경우에 잔여재산을 주주들에게 청산하게 됩니다. 바로 이럴 시에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 것이 '우선주'입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기준일 표입니다.

삼성전자는 보통의 경우 1년에 4번 배당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기준일과 배당금지급일을 숙지해두는 것은 필수이겠지요!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각 배당기준일 이전에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배당금을 인상하기 시작했는데요. 2018년에는 67%라는 미친듯한 배당 성장을 보여주며 역시 대한민국 1등 기업이라는 위엄을 뽐내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좋은 점은 연간 배당금이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1원 더 높습니다. 여기서 1원이라고 하면 차이가 얼마 안 나는 듯 하지만,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다 보니 시가배당률 자체는 보통주보다 높은 편입니다. 즉, 배당금을 더욱 높은 비율로 받기 위해서는 보통주보다는 우선주가 필요한 것이죠! 

 

삼성전자 우선주
연배당금이 미친듯이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어차피 개인투자자들은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를 가지고 있어봤자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배당률이라도 더욱 높은 삼성전자 우선주를 매수하는 편입니다. 소위 '배당 월세의 꿈'이라고 하죠. 제2의 월급을 꿈꾸며 조금씩 매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탄탄한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미래 성장력도 정말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도 은행 1년 예금이자의 2배가 넘는 시가배당률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배당을 노리며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겐 우선주를 매매하는 것이 득이 되겠지만, 단기 차익실현을 목적으로 단기투자자들에겐 우선주보다는 보통주가 거래량도 많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도 소액이나마 삼성전자우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받으며 살고 싶다면 꼭 알아두자 시리즈

1.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에서 배당금 받으며 살고 싶다면 꼭 알아두자!

요즘 삼성전자의 주가가 치솟고 있음에 따라 삼성전자 우선주 역시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공통된 꿈이 있죠? 최대한 일은 적게 하면서도 최대한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합니

peeestudio.com

2. LG화학 우선주

 

엘지화학 우선주: 엘지에서 배당금 받으며 살고 싶다면 꼭 알아두자!

요즘 주변을 살펴보면 일반주보다는 우선주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 같이 느껴지곤 합니다. 소위 '존버'하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우선주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peeestudio.com

3. LG생활건강 우선주

 

LG생활건강우: 엘지에서 배당금 받으며 살고 싶다면 꼭 알아두자!

오늘 소개해드릴 우선주는 'LG생활건강우'입니다. 최근에 주변을 보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소비 심리가 악화되어 많은 사업자분들이 힘들어하시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사상

peeestudio.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