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금융

업비트 상장한 '코박토큰' 참고 포인트와 전망은?

by 펭귄 류 2020. 12. 27.
반응형

코박토큰(CBK)은 암호화폐 지갑과 커뮤니티가 결합된 서비스인 코박(Cobak)에서 발행한 암호화폐입니다. 코박토큰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코박이라는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알고 가시죠. 현재 누적 사용자가 33만 명이나 되는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 한창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던 2018 3월에 첫 서비스를 런칭한 바 있습니다. 서비스를 한마디로 설명하면 암호화폐 커뮤니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인과 관련된 투자 정보와 시세 조회도 가능합니다. 코박은 코박 라이브라는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코인 바운티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코박 라이브는 퀴즈쇼의 일종인데요. 하루에 최대 3번 정도 진행이 되는데 퀴즈쇼 한 번에 100~300만 원 가치의 코인을 당첨자 1,000명에게 상금으로 분배한다고 하네요. 재밌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코박 라이브 이외에도 코인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으며, 여타 암호화폐의 프리세일도 진행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도 카테고리가 정말 많습니다. 코인과 관련한 잡담부터 시작하여 정보, 질문 답변 게시판, 코인 뉴스, 공시, 이벤트, 유머 등 정말 많네요. 이러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 협업을 이뤄가며 수익을 창출해 갔습니다. 이러한 코박이 2020 2 18일에는 판도라TV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무비블록에 양수되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는 대형 암호화폐 커뮤니티라고 불릴 수 있는 코박은 코박토큰을 발행했습니다. 중국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네오(NEO), 온톨로지(ONTology), STP 네트워크 그리고 GXChain 등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파트너쉽도 맺으며 수백만 달러 상당의 전략적 시드 투자로 유치에 성공했죠.

 

 

 

코박토큰은 9월에 백서가 공개되었고, 그 공개 후 단 3개월 만에 업비트, 코인원 그리고 Gate.io에 상장했습니다. 백서 공개 3개월 만에 이러한 대형 거래소에 상장하다니 역시 코박의 인맥은 대단한 듯합니다. 코박토큰은 게시글을 공유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 코박 생태계 내에서 활동을 할 때마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구조입니다. 이번 상장과 동시에 코박 커뮤니티 인원 모두에게 코박토큰 2개씩 지급된 바 있죠.

 

예전에는 이러한 커뮤니티 기반의 토큰을 그냥 사기의 일종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생각이 다릅니다. 생태계와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에 있어 이러한 투자를 받고 시도를 해보고,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데에도 보상이 주어지니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도 또 다른 재미를 줄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러한 토큰의 가격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코인을 사는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 코박토큰을 살 이유가 없거든요. 이걸로 도대체 뭘 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지는 않겠지만, 거의 존재하지 않는 사용처가 토큰의 공급을 받아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단기적으로도 이제 커뮤니티 기반 토큰의 가장 큰 호재라 할 수 있는 대형 거래소 상장 호재가 끝났는데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이 코인을 사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유 없는 상승 말고는 말이죠.

 

개인적으로 큰 물량을 매수하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박 커뮤니티에서 원래 활동하시는 분이라면 활동을 통한 보상 개념으로 주어지는 코박토큰은 로또 개념으로 모아둘 만 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