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꿀팁/오프라인 팁

경찰 계급표 및 계급별 정보 그리고 봉급표 파헤치기

by 펭귄 류 2020. 10. 29.
반응형

한국 드라마에서는 유난히 경찰 역할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경찰은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많이 보긴 했는데 볼 때마다 경찰의 계급이 도대체 어떻게 되어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군대의 이등병이나 병장같이 익숙하지 않아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경찰 계급표, 계급별 정보 그리고 2020년 경찰 봉급표까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경찰의 계급은 총 11개로 나누어져 있다. 이제부터 계급 사진을 첨부할 것인데 아래로 갈수록 높은 계급이라 이해하면 편하다.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관은 국가공무원법, 경찰공무원법을 적용받는 국가경찰 공무원이다. 그러므로 같은 계급을 사용한다.

 

참고로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국가공무원이 아니라 지방공무원 신분을 가지기 때문에 계급 앞에 '자치'라는 단어를 붙인다.

 

비간부(치안 최일선) 

경찰 계급표_1

의경, 순경, 경장, 경사는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무궁화의 봉오리 수로 계급을 구분한다. 태극장은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무궁화 봉오리는 곧 무궁화 꽃으로 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하는 희망과 가능성을 표현한다.

 

 

 

아직은 봉오리이지만, 위로 계급이 올라갈수록 그 봉오리가 터져 점점 꽃으로 승화된다. 이는 기본 임무를 잘 수행하고, 그와 동시에 끊임없이 노력해서 무궁화 꽃으로 승화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겸비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간급(초급) 간부

경찰 계급표_2

경위(초급), 경감, 경정, 총경으로 이뤄져 있으며, 중앙에 태극장이 배치되어 있으며 오각장 무궁화로 둘러싸여 있다. 중앙에 위치한 태극장은 똑같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이를 감싸고 있는 무궁화는 조직 내에서 가장 중추적인 중간급 경찰간부를 의미한다.

 

고위급간부(경찰 수뇌부)

경찰 계급표_3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으로 이뤄져 있으며, 중앙에 태극장이 위치해 있다. 이를 둘러싸고 있는 오각장 무궁화에도 마찬가지로 중앙에 태극장이 배치되어 있다. 태극장은 똑같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의미하고, 이를 감싼 무궁화는 오각 형태로 배치되어 큰 무궁화로 완전히 피어난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경찰 조직의 최상위 계급을 나타내기도 한다.

 

참고로 오각장은 각각 충성, 어짊, 정의, 용맹, 믿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경찰이 지향하는 다섯 가지 가치와 개념을 뜻한다.

 

 

2020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

경찰 공무원은 소방 공무원과 봉급표를 공유하고 있다. 참고로 2019년 8월 기획예산처가 발표한 2020년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군인, 교사 등을 포함한 모든 공무원의 임금 인상률은 2.8% 수준이었다.

경찰 봉급표_1

위에 표는 공식 봉급표이긴 하지만, 기관과 직급에 따라 작은 차이가 존재하긴 한다. 경찰과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근무시간대가 불특정하고 교대근무, 야간근무 등과 같은 특수한 근무 형태로 일하기 때문에 정확한 월급은 측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참고용으로만 보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도 많은 이들이 경찰 공무원이 되기 위해 밤낮없이 공부하고 노력한다. 언젠가 경찰로 거듭나더라도 그 초심을 잃지 않고 국민에 이바지해주길 희망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