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이슈

당신을 조종하는 무서운 기술! 가스라이팅 뜻, 예시 그리고 극복 방법은?

by 펭귄 류 2020. 10. 29.
반응형

가스라이팅_1

가스라이팅(Gas Lighting)이라는 말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대중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단어였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뉴스에도 나오고 하더니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종종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다. 일종의 학대 행위라고 봐도 무방한데, 보통 먼 사이보다는 연인이나 가족과 같이 가까운 사이에서 주로 일어난다.

 

오늘은 당신을 지배하는 무서운 폭력인 가스라이팅의 뜻과 어원, 그리고 예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을 한국말로 쉽게 표현하면 노예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스라이팅은 상황, 환경, 언어 등을 조작하는 방식을 통해 타인의 판단력을 흩트리거나 아예 잃게 만들어 버리는 행위를 일컫는다. 이렇게 타인의 판단력을 흩트린 후 타인이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도 함께 잃게 만든다.

 

가스라이팅_2

세뇌를 통한 감정적 그리고 정서적 학대 행위이다. 이렇게 타인의 자신감과 확신을 떨어뜨린 후 자기 뜻에 따르거나 자기에게 의존하도록 만드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스라이팅 어원

가스라이팅_3

가스라이팅의 어원은 1938년에 패트릭 해밀턴이 연출한 스릴러 연극인 가스라이트(Gas Light)에서 유래했다. 가스라이트의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잭이라는 남성이 자기의 아내인 벨라를 억압하는 이야기이다. 잭은 윗집에 사는 부인의 보석을 훔치기 위해 그 부인을 살해하게 된다.

 

잭이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켜고 윗집을 수색하기 때문에 벨라는 윗집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며 가스등이 약해졌다고 남편에게 말한다. 하지만 잭은 벨라의 감각이 잘못되었다고 다그친다. 또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은 벨라의 과민반응이라고 몰아간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던 벨라도 남편인 잭이 계속 몰아가자 자기 자신에 대한 의구심을 갖기 시작한다.

 

결국에 벨라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사라졌고, 무기력감과 공허감을 느끼게 되었으며, 남편인 잭에게만 의지하게 된다. 마지막에는 잭이 경찰에게 범죄가 발각되며 마무리되는 내용이다.

 

가스라이트라는 연극에서 잭은 벨라를 심리적으로 계속 몰아간다. 이에 벨라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남편인 잭의 말에 수긍하는 형태를 심리학적으로 표현한 것이 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은 우리 주변에서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가스라이팅 시전자와 피해자 모두 성별, 나이, 가정, 학교, 직장 등을 가리지 않는다. 상대의 심리를 조종하고 싶어 하는 자와 그 조종자의 목표물이 되는 자 이렇게 두 사람만 있어도 가스라이팅은 가능하다.

 

1. 부모와 자식 사이

 

"엄마는 너 키우느라 내 인생은 다 보냈어. 엄마 말만 들어. 다 너를 위해 하는 말이야."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이는 가스라이팅의 일종이다. 엄마의 말은 무조건 맞다는 것을 무의식 속에 주입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인생에 대한 책임을 자식에게 전가함으로써 자책감을 느끼게 한다.

 

 

 

 

2. 연인 사이

 

"너 요즘 너무 예민해."

 

연인 사이에서 가스라이팅이 발생하기 쉬운 이유는 피해자가 가스라이팅을 사랑이라는 요소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연인 사이에서 가스라이팅이 발생하면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심하게 매달리거나 의지하는 경향이 보일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물로 데이트 폭력이라는 결과물이 발생하기도 하니 조심해야 한다.

 

 

가스라이팅 극복

가스라이팅_4

피해자는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된다. 일단 상대방과 나의 생각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고, 상대방이 나의 의견을 부정할 경우 나도 상대방의 의견을 부정할 수 있다는 점을 표현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이 나의 존엄성과 감정을 해치려 하는 경우에는 매우 단호하게 상대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