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의 시대/블로그 팁

블로그 상위노출 키워드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

by 펭귄 류 2020. 9. 27.
반응형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꿈꾸는 것이 하나 있다. 자신이 작성한 글이 상위노출이 되어 더욱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되는 것이다. 사실 상위노출의 로직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정답이라고 할 만한 공식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고 거기서 터득한 노하우를 위주로 상위노출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블로그의 상위노출 방법은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기업에서 매번 변경한다. 네이버가 최근에 발표한 C-RANK와 DIA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이유는 결국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기업의 브랜드를 지키기 위함이다. 

 

누구나 상위노출 알고리즘을 알게 된다면 해당 방법을 통해 수많은 업체가 홍보성 글이나 콘텐츠를 과도하게 생산해내게 된다. 

 

상위노출_1
물론 다는 아니겠지만 많은 글이 홍보성 글인 경우가 많다

만약 네이버 생태계에 홍보성 글이 많아진다고 쳐보자. 홍보성 글이 너무 많아지게 되면 사람들은 이제 네이버를 신뢰하지 않게 되고, 결국 네이버를 떠나 다른 검색엔진을 찾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필자는 이제 맛집을 찾기 위해 네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 옛날에는 홍대 맛집을 알아볼 때에 '홍대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곤 했는데, 이제는 구글이나 관련 어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이러한 키워드들은 업체에서 올린 후기나 업체가 고용한 블로거들에 의한 후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을 변화시키며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보여주려 노력한다.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 글이 검색 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특정한 알고리즘을 잘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상황에도 변하지 않는 필수 요소가 몇 가지 존재하기는 한다. 양질의 글을 꾸준히 생산해내야 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메인 키워드와 2차 키워드를 잘 찾아내서 선점해야 한다.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떤 내용으로 글을 작성할 것인지 정한 다음, 그 글에 맞는 키워드를 정해야 한다. 비슷한 글이라도 어떤 키워드를 선점하냐에 따라 조회수는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당연히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한다. 요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디지털화가 과거에 비해 더욱 빨리 진행되며 디지털 노마드라는 직업이 화제가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도 다시 관심을 얻게 되었고, 블로깅을 도와주는 여러 사이트가 탄생했다.

 

상위노출_2
블랙키위의 메인 화면이다

예전부터 키워드 마스터 혹은 애드센스 포럼의 키워드 포럼이 많이 사용되긴 했다. 그러나 요즘 새롭게 리뉴얼되며 각광받고 있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블랙키위(BLACKKIWI)'이다. 기존의 유명 키워드 툴 가운데 하나인 키워드마스터는 위와 같이 알려주는 정보가 한정적이다.

블랙키위에 '롤드컵 일정'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보았다. 키워드 최초 등장일을 시작으로 키워드 등급, 월간 검색량, 월간/전체 콘텐츠 발행량까지 다 볼 수가 있다. 또한, 예상 검색량까지 제공하여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될지에 대한 예상도 가능하다. 롤드컵 일정이라는 키워드는 키워드 등급 S-인데,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키워드라는 의미이다.

콘테츠 포화지수라고 하여 블랙키위 측에서 산출하는 좋은 지표가 존재하는데, 포화 지수가 낮을수록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관심에 비해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해당 지표가 높을 경우에는 관심에 비해 관련 콘텐츠가 포화 상태임을 나타낸다.

 

상위노출_3
롤드컵 일정에 대한 키워드 분석

포화 지수가 낮다고 하더라도 애초에 검색되는 총량이 적으면 해당 키워드는 사람들의 관심 밖이라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월간 검색량을 보고 그 대비 콘텐츠 발행량이 낮은 키워드를 잘 찾아야 한다. 또한, 연관 키워드를 클릭하면 본인이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한 키워드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도 월간 검색량과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다. 

 

상위노출_4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다

트렌드와 섹션 분석은 해당 키워드가 검색되는 시기와 검색했을 시에 나타나는 순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향 분석에서는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의 성별, 이슈성 그리고 정보성/상업성 성향을 확인할 수도 있다. 

블로그가 빠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하는 것과 함께 키워드 역시 잘 선점해야 한다. 국내 블로그 키워드를 분석할 시에 가장 좋은 사이트는 블랙키위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오늘도 나는 키워드 등급 S를 찾으러 떠난다."

반응형

댓글0